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 7. 23. 01:16


  드디어 22일입니다.
  행복한 마음으로 패치를 하고 XE서버를 들어가보았습니다.
  물론 기분좋게 프렙스도 켜고 말이죠
  일단, 제가 멀티코어 적용 패치 이후 처음 접속이라서
  퍼포먼스에 대한 사전 지식도 모르는 상황에서 쓰는 글이라는점
  유념해주세요. ㅎㅎ

  물론 달랑 1시간 남짓 하고, 솔플로 스트레이트 놀칲짱만 잡고온 결과로
  실제로 후반 던전에선 어떤 상황이 발생할지 장담할 수 없어요 ㅎㅎ
  그럼 체험기 쓸게요 ㅎㅎ


  1. 듀얼코어 패치는 대박이였다!!
  실제로 처음 들어가서, 딱 돌려보니, 일단 기본적인 그래픽 퀄리티가
  완전히 바뀌었네요,, 듀얼코어 적용에 의해서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프레임도 확실히 안정되고, 광원효과라던가 훨씬 깔끔해 졌고,
  AA효과도 마음편히 적용이 가능하네요. ㅎㅎ
  물론 4인 풀팟에선 조금 무리가 있을지 몰라도
  비방4배 AAx4 넣고 노는데 프레임 저하가 전혀 없었습니다.
  덕분에 키보드 반응도 가벼워진 느낌이구요 ㅎㅎ

  2. 캐릭터의 움직임과 커맨드 입력이 가벼워 졌습니다.
  물론, 이것이 듀얼코어 패치의 결과로 게임 환경이 쾌적해 지면서,
  상대적으로 키보드의 입력감각이 올라간 것일 수 도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무겁다고 느껴졌던 캐릭터의 반응속도가
  눈에 띌정도로 빨라지고 가벼워 졌습니다.
  이전의 그 묵직함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ㅎㅎ

  3. 점프의 추가에 의한 컨트롤의 변화점은 미미한듯 합니다
  점프가 추가된 모션에 의한 공격의 다양성과 던전 공략의 용의성,
  실제로 별로 안그런듯 합니다.
  첫째로, 점프공격의 효용성에 의한 콤보가 애매합니다.
  뭐 애매하다기 보단 그냥 쓰면 되긴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1타 스메시의 올려치기 판정에 의해서 몹을 띄우고
  그 위치에서 점프공격이나 에어리얼 콤보를 사용하게 됩니다.
  딱히 에어리얼이 보너스 데미지가 확인되지 않아서 크게 신경쓰이지 않으며
  띄우는 공격 자체가 하나뿐이고 제한적이라서, 생각보다 편하지 않습니다.
  둘째로, 점프의 높이가 애매해서 보스 몬스터의 부파에는 부적절 합니다.
  하루종일 칲짱 열심히 점프 스메시로 쳐봤는데 죽어도 부파 안됩니닼ㅋㅋㅋ
  이런 ㅋㅋㅋㅋㅋㅋ
  셋째로, 점프의 높이가 생각보다 낮은 관계로, 초반 던전에서 나오는
  언덕에 굴러떨어지는 돌덩어리 라던가 이런거 못뛰어 넘습니다.
  높이가 낮은데다가 애시당초 전신에 피격판정이 있으므로
  걸리면 그냥 맞습니다.
  보스의 공격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범위에 피격판정이 걸리면
  여지없이 맞습니다.. 결국, 자유도는 그렇게 늘어난 것은 아니였습니다.

  키보드 유져라면 좀 애매한게
  원래 시점 재배치에 쓰이던 스페이스바로 점프가 되면서,
  일반 마을에서도 시점 재배치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옵션에서 키를 새로 지정해 줘서 사용해야 하는데
  이게 은근히 신경쓰이는 점이였습니다.

  4. 오히려 기본 커맨드의 간략화가 플레이 스타일에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당연히 저는 피오나로 시작을 하였는데, 일단 상당히 많은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1) 일반 방향키를 눌러 진행할때 기본 모션은 달리기 입니다. (걷기가 없습니다.)
  대신해서 달리기의 스테미너 소모가 없습니다. 무한으로 달리니 확실히 편해졌습니다.
   (2) 평타와 스매시 공격의 선딜(발동속도)과 후딜이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줄어든 대신에 평타에도 스테미너가 소모됩니다.
  정신없이 치다보면 스테가 없는건 아직도 마찬가지 입니다.
  피오나의 경우 평타 한대당 스테 2씩 줄어드는것이 보이는군요.
   (3) 특수기술(A키)의 선 후딜도 대폭 줄어들고 조작이 간단해졌습니다.
  나가는 속도가 빠를 뿐더러, 피오나의 가드의 경우 어떤 타이밍에 가드를 성공시켜도
  퍼펙트 가드의 이팩트가 튀었습니다. 부담없는 가드사용이 가능할 듯 합니다.

  5. EX무브가 추가되었으나, 까다롭습니다.
  EX무브라는 고유기가 추가 되었습니다.
  이는 평타+스매시를 동시에 누를 경우 나가는 필살기로
  1회 사용할때 체력의 20%가 빠져나갑니다.
  쉽게 생각해서 옛날 오락실 엑션 게임의 필살기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체력을 소모해서 주변에 광범위 공격을 날립니다.
  이거 생기는걸 보면서 좀 허탈하게 웃었습니다만, 그렇게 나쁜건 아닌듯합니다.
  쓰는 재미는 있습니다.
  피격시, 타격시 모든 모션을 캔슬하고 사용이 가능하므로
  어느정도 효용성은 생길듯 합니다.
  하지만, 평타와 스매시를 조합해서 공격하는 기본 커맨드에서
  조금이라도 스매시와 평타가 동시에 눌러지면 나갑니다.
  이게 조금 에러가 되는게, 생각없이 그냥 EX무브가 튀어나갈때가 있습니다.
  이건 조심하셔야 합니다.
 
   라팅 퓨린줄 알고 어이없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6. 보스의 A.I가 좀 애매해 졌습니다.
  일단 어떤 공격이던 그냥 바로 공격하는 법이 없습니다.
  항상 버벅버벅버벅 대다가 다가와서 칩니다.
  어쩔 ㅋㅋㅋㅋㅋ
  두번째로, 평타의 개념이 없어졌고, 모든 공격의 선/후딜이 심각하게 길어졌습니다.
  실제로 일반 서버에서 놀칲짱을 잡을때 2타 스매시 이후에 가드로 발차기를 가드
  하지만 XE서버에서는 아마킥을 사용하고 2타스매시까지 넣고 가드 하면
  발차기가 가드되는 타이밍이 나옵니다.
  물론 보스는 에어리얼 콤보따위 안됩니다..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스 선/후딜이 길어지고 캐릭터의 선/후딜이 감소하면서 나름 여유있는 상황입니다.
  보스가 쉬워졌다고 봐도 무관하네요.. 좀 심할정도로 ㅎㅎ

  7. 콤보시스템이 좀 오묘합니다.
  피오나로 사용해 본 결과, 콤보 랭크를 올리기 위해서 생각보다 조금 까다로운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범위가 넓은 편이 아니라서 조금 까다롭기도 하고
  생각보다 콤보가 끊어지는 간격이 짧은 편입니다.
  거기다, 타격수와 콤보수가 따로 계산되므로, 결국 한번에 여려마리를 타격하는것은
  콤보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랭크를 위해서는 생각보다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각 일정 콤보수가 지나고 4타 스메시를 적중시키면 구간에 맞는 메시지가 뜨며
  보너스 데미지가 터지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보스전에선 콤보를 이어가는것이 중요해지는데
  이를 이어가다보면 조금더 확실한 타이밍과 컨트롤이 필요해질듯 합니다.
  놀칲짱 솔플하면서 80콤보를 올려봤는데, 데미지 뻥튀기도 생각보다 괜찮고
  완벽하게 피하면서 지속 콤보를 넣으니 생각보다 스릴도 넘쳤습니다.
  보스 난이도의 하락은 콤보를 보시면서 잊으시면 될듯 합니다.

  8. 총평
  일단 1시간 남짓의 플레이 감상으로,
  몇가지의 요소가 추가되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기존서버의 플레이 방식과
  커다란 변화요소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프렙스 켜놓고 영상 찍어야 겠다 라는 생각이 들지도 않아서 좀 섭섭하네요. ㅠㅠ
  실제로 어느정도 숙련된 마영전 유저의 입장에서는
  크게 차이를 느끼기 보다는 게임을 하기 편해졌다 정도의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조금더 라이트 유저를 위한 컨트롤 난이도가 떨어지긴 했지만,
  어딜봐도 이건 그냥 마영전 맞습니다, XE라고 크게 이건 다르다 라고 말하기
  좀 애매한 수준으로 패치가 된것 같습니다.
  평소 커맨드의 입력횟수가 약간 줄어들긴 했는데,
  콤보라는 체계가 생기면서 이런저런 신경쓸것도 늘어났고
  보스가 쉬워졌긴 했지만 나름 도는 맛이 없어진것까진 아닌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일반몹의 공격 속도를 조금 늦추고 출물량을 좀 늘려서
  콤보 사용에도 편의성을 준다면, 더욱 라이트한 느낌이 될 듯합니다.
  아직은 라이트 유저를 위한다 라는 느낌이 조금 부족하고
  그냥 조금더 화려함을 더했다는 느낌일 뿐입니다. ㅎㅎ
  그쯤 되면 정말 진삼국무쌍이 되겠죠 ㅎㅎㅎㅎ



  P.S) 여담으로 엘소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나에님 어디가셨음? ㅋㅋㅋ
 레압 새로 나왔는데 세상에나 컨셉이 메이드임 어쩔꺼임 ㅋㅋㅋㅋ
  유저가 올린 스샷 ㅋㅋㅋㅋ

  엘소 근황
  장비를 끼기 위해서 44를 찍었습니다.
  아직 바지를 대가를 못얻었습니다.
  무기는 적당한 옵션에 싼물건이 나와서 질렀습니다.
  속증이 하나 필요없어서 크리 3퍼로 일단 붙여 쓰고 있습니다.
  장갑은 던전 드롭되는 엘리트 템이고, 소켓작이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ㅠㅠ